푸르덴셜생명의 보험상품을 만나보세요.

본문 바로가기
Main Content 푸르덴셜 푸르덴셜

긱 이코노미(Gig Economy)의 시대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긱 이코노미란 필요할 때만 고용하는 방식의 경제 시스템을 말합니다. 1920년대 인기가 많은 재즈 공연의 수요를 채우기 위해 필요할 때마다 연주자와 단기계약을 맺던 것을 뜻하던 ‘긱’ 현상이 100년이 지난 지금 다시 부활했습니다.

 
21세기는 프리랜서 시대

10년 뒤, 세계 인구 절반이 프리랜서?

긱 이코노미 성장의 배경엔 온디맨드(On-demand) 경제가 있습니다. 온디맨드의 세계에선 제품과 서비스가 모바일과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주문을 접수된 이후 즉각적으로 제공됩니다. 온라인으로 수요를 빠르게 파악하고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죠. 숙박, 세탁, 배달, 청소, 세차, 음식배달, 대리운전, 퀵서비스 등으로 그 영역은 매우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온디맨드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노동에 대한 수요는 탄력적이 되었습니다. 즉, 기업은 단기 근로자를 고용하거나 프리랜서를 필요할 때마다 일시적으로 고용합니다.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는 10년 후 세계 인구의 절반이 프리랜서로 살아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고 생산성이 높아지면서 우리의 생활 환경은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지만, 한편 일자리는 더 불안정해지고 있습니다.

프리랜서의 재테크는 그래서 다른 각도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하는 만큼 평균 수입이 상승할지는 몰라도 그 변동성은 크다는 것, 그리고 갑작스러운 경제적 이벤트에 회사의 도움 없이 홀로 대응해야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 거죠.

 
재테크는 No프리

불규칙한 소득으로 균형 잡힌 재테크 하는 법

정기적인 수입이 보장되지 않는 프리랜서는 적금을 착실히 쌓아야 합니다. 초기 자금을 모으는 데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그저 아끼고 모을 뿐이죠. 매달 반복적으로 지출되는 내역을 체크하고, 가능한 고정비를 줄이는 데에 집중하세요. 그리고 가능한 적금 범위를 설정하고 조금은 완충 자금을 남기는 수준에서 돈을 적립해 나가면 됩니다.

수입이 매월 일정하게 생기지 않으므로 적금 상품을 고를 땐 불입액이 자유로운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한 뱅킹이 발달하면서 푼돈으로도 재테크 하기가 편해졌죠. 모바일 자유 적금 중 토스는 결제하고 남은 백 원 단위의 돈을 저축 계좌에 연계해 자동으로 모을 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26주 적금은 매주 증액할 금액을 1천원~3천원 중 선택하면, 매주 가입금액만큼 자동으로 납입 금액이 늘어가는 방식입니다. 이 외에도, 시중 은행에 비슷한 형태의 소액 적금 상품이 많이 있으니 납입 방식 등을 잘 따져보고 하나쯤 활용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위험을 대비한 보험 가입

대부분 불규칙한 소득을 갖는 프리랜서들은 정년을 보장받을 수도, 퇴직금과 같은 목돈을 기대할 수도 없기 때문에 미리미리 노후 자금을 축적해야 합니다. 동시에 질병이나 사고에도 대비해야 하죠. 갑자기 수입이 끊기는 경우에, 아프게 되면 병원비를 마련해야 하는 경우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라서 현재가 아닌 미래를 준비하는 것에 부담을 느낄 수도 있지만, 프리랜서이기에 미래 비용에 대한 준비가 더욱 필요합니다.

이렇게 병원비 등의 갑작스런 목돈이 필요하거나, 장수 리스크에 따른 연금을 준비하고자 할 때 저축해둔 금액만으론 자금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때 보험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자가 처한 상황에 맞춰 보험료 납입기간을 설정함으로써, 혹시 모를 리스크에 대한 보장을 스마트하게 준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단기간에 고소득을 올리지만 그 미래가 불안정하다면 보험료 납입 기간을 짧게 가져가고 또 만기일도 앞당길 수 있습니다. 반대로 비교적 소득이 크진 않지만 장기 지속 가능할 경우엔 상대적으로 낮은 보험료를 선택하고 만기일을 더 미루는 것도 좋습니다.

 

프리랜서의 시대는 이미 도래했습니다. 미래엔 어쩌면 프리랜서가 정규직보다 더 일반적인 업의 형태가 될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변화는 필연적으로 소득의 변동성으로 이어집니다. 이 변동성의 폭을 줄이는 게 프리랜서의 재테크의 핵심일겁니다. 소득이 발생할 때 빠르게 대비책을 실행하고, 이를 통해 장기적이며 정기적인 소득원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글 - 온유

※ 본 원고의 내용은 푸르덴셜생명의 공식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임의발췌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