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udential Korea

본문 바로가기
Main Content 푸르덴셜 푸르덴셜

이 글의 핵심 포인트

· 달러 보장 자산의 가치
· 달러 보장 자산의 구체적인 활용법

 

요즘 많은 사람들이 해외 사이트에서 직구로 쇼핑을 하고, 매년 해외 여행을 가기도 하고, 먹는 것 마저 해외에서 공수하며 살아갑니다. 일상 생활의 많은 부분이 이미 글로벌화 되었다고 볼 수 있죠.

그런데 아직도 나의 소중한 자산을 달러 등의 외화로 다양하게 구성하는 것에 대해서는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알아본다면, 외화로 자산을 마련하는 것이 생각보다 더 많은 쓰임새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지금부터 그 한 예로, 달러를 통해 소중한 보장자산을 준비한 경우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퇴 후 해외에서 살 의향은? 60.4%가 있다라고 응답. 남자는 64.1%, 여자 57.0%

은퇴 후 행복한 생활을 위한 보장자산

작년 12월, 푸르덴셜생명에서 서울 및 5개 광역시 거주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흥미로운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바로 은퇴 후 생활 계획에 관한 설문이었는데요, 놀랍게도 10명 중 6명 정도가 은퇴 후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생활하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주로 영어 생활권인 호주(16.8%), 캐나다(14.4), 미국 하와이(11.6%) 등에서 좋은 자연환경과 여가생활을 즐기며 수준 높은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것을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여생을 해외에서 보내는 것뿐 아니라 해외 여행을 꿈꾸는 사람도 매년 늘고 있습니다. 고령자 통계 조사에 따르면 65세 시니어들 중 51%가 가장 하고 싶은 활동으로 여행을 꼽기도 했습니다(통계청, 2016). 만약 이런 분명한 계획을 위하여 달러로 보장자산을 준비해둔다면 해외여행은 물론 해외에서 노후를 보내는 것도 더 이상 꿈이 아닌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녀나 손주의 소중한 꿈을 지켜주는 보장자산

자녀나 손주의 소중한 꿈을 지켜주는 보장자산

2017년 기준 국외 고등교육기간의 한국인 유학생은 약 24만명에 달하고, 연평균 어학연수 비용은 미국에서 교육 받는 경우만 해도 약 3,750만원이 소요된다고 합니다(교육부, 2018).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 해외에서 교육을 받으며 미래의 꿈을 키워가는 사람들을 이제는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우리 아이가 해외 교육을 앞두고 있을 때, 혹은 받고 있는 중에 가족에게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거나 갑작스럽게 국내 경제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면 어떨까요? 아마 아이 스스로 꿈을 포기해야 하거나, 그 꿈을 계속 지켜 주기 위해서 가족이 큰 고통을 감내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이런 경우 달러로 준비한 보장자산이 있으면 리스크를 덜어주는데 보다 효과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들의 해외 교육 자금으로 달러를 바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중한 가족의 미래와 꿈을 예기치 못한 상황과 환경 때문에 포기하지 않도록 지켜줄 수 있는 것입니다.

 
오랜 시간 후에도 가치를 지킬 수 있는 보장자산

오랜 시간 후에도 가치를 지킬 수 있는 보장자산

달러 자산은 가족에게 남겨 주기 위한 보장자산으로도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속 자산은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 가족에게 남겨줘야 하는 소중한 자산입니다. 이런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자산 가치의 안정성입니다.

달러는 1944년 브래턴우즈 협정에 의해 지정되어 현재까지도 세계에서 통용되는 기축통화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 모든 국가가 준비자산으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통화 역시 달러입니다(2018년 3분기 IMF 발표 기준). 또한 1998년 우리나라의 IMF 위기, 2009년 그리스 재정적자 사태 등 국가적 경제 위기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우리는 미래 자산을 단일 국가의 통화만으로 준비하는 것에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글로벌한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에 대해 재고하게 된 것이죠. 가치의 안정성을 고려해 볼 때 달러는 이러한 자산 포트폴리오의 구성요소로서 가장 먼저 생각해볼 수 있는 화폐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족을 위한 보장자산으로 활용하는 데에도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의 달러 보장자산

달러 등의 외화를 통해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은 활용면에서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지만, 이에 대해 일반인이 스스로 생각하기는 쉽지 않고, 또 이를 실행으로 옮기는 것은 더욱 만만치 않은 일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산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때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것입니다. 시대를 앞선다는 거창한 표현을 굳이 하지 않더라도, 글로벌 시대를 살고 있는 현재 상황에 맞는 자산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준법감시인확인필-SM-19040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