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udential Korea

본문 바로가기
Main Content 푸르덴셜 푸르덴셜

달러보험, 잘 아시나요? 지난해부터 달러보험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여러 보험사에서 관련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보다 연금시장에 대한 관심이 빨랐던 일본에서는 외화 보험의 비중이 전체 보험의 30% 가까이 차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나 빼고 하나쯤 갖고 있는 것 같은 달러보험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셨다면, 지금부터 꼼꼼하게 알아보고 선택하셔야 할 때 입니다.

 
요즘 대세 달러보험

"제철 맞은 달러보험"

달러보험은 달러 환율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납부하고, 보험금을 받는 상품입니다. 원화만을 사용하는 것과 큰 차이가 있을까요? 네, 그렇습니다. 우리나라는 원화 기반의 경제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자국 통화가 이토록 안정적인 곳도 드뭅니다.

그러나 단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원화로 저금하고, 원화로 우리나라 기업의 주식을 사고, 또 우리나라의 땅에 투자합니다. 즉, 한 국가에 종속된 투자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단 의미입니다.

 

원화와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이며 대표적인 자산인 달러를 포트폴리오에 추가한다면?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은 크게 개선되고, 동일한 위험에서 보다 더 높은 기대수익을 추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달러에 대한 익스포저(exposure)를 달러보험을 통해 확보한다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비교적 안정적인 자산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실물 달러를 보유했을 때의 분실 위험을 없애고, 달러 예금보다 높은 이율을 적용 받을 수 있죠. 더욱이 10년 이상 이 보험을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달러에 장기 투자할 거라면 좋은 선택지란 얘깁니다.

 
달러보험의 종류

"달러보험, 그 종류는?"

달러보험은 크게 달러종신보험, 달러연금보험, 달러저축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달러보험은 원화보다 변동성이 낮은 달러를 기반으로 하며, 10년 이상 가입하고 유지하면 보험차익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달러종신보험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사망 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즉, 피보험자가 사망할 때까지를 보험기간으로 하며, 그 보험금을 보험수익자에게 지급합니다. 우선 종신보험을 선택하기 전 금리가 연동형인지 확정형인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보다 확실한 보장을 설계하고 싶다면 확정 금리형이 보다 안심이 되는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후 대비 차원에서 상품에 따라 연금으로 전환하거나, 사망보험금을 일부 감액해 노후 소득으로 선지급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요. 종신까지 추가 납입하거나 중도 인출이 가능한 유니버셜 기능을 통해 일정기간 의무 납입 후에는 개인의 재정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겠습니다.

달러연금보험은 노후 대비용입니다. 원화보다 안정적인 통화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노후 대비라는 목적에 더 적합할지도 모릅니다. 연금보험은 계약 체결 시 연금지급형태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특히, 확정된 달러 금액을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상품을 마련한다면, 장기적으로 신의 한 수가 될 수도 있죠. 해외 이민이나 자녀 유학 등을 고민하고 있다면 달러연금보험은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

달러저축보험은 장기적인 위험보다 결혼, 독립자금, 주택마련자금, 사업자금과 같이 3, 5, 10년 등 비교적 가까운 미래의 재무적 위험을 대비하기 위한 목돈 마련의 정석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달러저축보험은 10년 이상 보험료를 낼 수 있지만, 그보다 더 긴 기간은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겐 달러저축보험을 추천 드립니다.

 
달러보험 선택은 이렇게!

"불안정한 금융 시장, 달러보험에 높아지는 관심"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달러'와 미래의 위험을 대비하는 '보험'이 합쳐지면서 그 단어만으로도 '안전한 그 무언가'라는 인상을 줍니다.

하지만 달러보험은 호기심에 가입하는 상품이 절대 아닙니다. 충분히 보험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고, 그 목적이 확실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 달러 가치가 낮다고 해서 가입하지 않고, 혹은 높다고 해서 가입해야 하는 문제도 아닙니다. 본격적으로 달러보험을 선택하기 전, 긴 보험료 납입 기간 동안 달러의 수요를 충족하겠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글로벌 시대로서, 국가 경제가 서로 이어진 지 오랩니다. 미중 무역 분쟁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며, 달러 가치 변동은 특히 우리나라 경제와 크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달러의 가치, 그리고 원화의 가치에 따라 제조업체를 포함한 수 많은 기업의 이익이 올라갔다 내려갑니다. 모두가 꿈꾸는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자산 플랜에 달러가 담겨있어야 하는 이유는 충분할 겁니다.

 

글 - 온유

※ 본 원고의 내용은 푸르덴셜생명의 공식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임의발췌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