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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덧 가을입니다. 낮에는 제법 따뜻한가 싶다가도 일교차가 커 아침저녁으론 쌀쌀합니다. 길었던 여름 날씨에 적응해 있다가 급격한 날씨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몸과 마음의 균형은 한순간에 깨지기 쉬운데요. 오늘은 건강하게 가을을 즐기기 위해 주의해야 할 환절기 질환과 환절기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짚어봅니다.

 
알레르기로 괴로워하고 있는 여성의 모습, 마스크를 쓰고 괴로워하는 여성의 모습

주의해야 할 환절기 질환 TOP 4

1. 콜록콜록, 호흡기 및 알레르기성 질환

먼저, 환절기에는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가을 환절기에 급격하게 습도가 낮아지면서 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하여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는데요, 가을철 건강관리를 놓쳐 균형이 깨지고 면역력이 낮아진 신체를 이런 바이러스들이 그냥 지나칠 리 없습니다.

바이러스가 유발하는 감기는 자연히 낫기도 하지만 자칫하면 폐렴이나 기관지염, 중이염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니 반드시 발병초기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건조한 날씨는 알레르기성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여름내 번식한 해충이나 먼지가 대기 에 떠다니며 비염, 결막염, 천식과 같은 알레르기 성 질환을 일으킵니다. 카펫, 커튼은 집먼지 진드기가 번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세척하거나 가급적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빼앗긴 수분으로 인한 피부 질환

피부가 수분을 잃으면 탄력도 잃게 되고 피부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경우 더 심해질 수도 있는데요. 피부가 가려워 긁다 보면 물집이 잡히거나 딱지가 앉기도 합니다. 평소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서 보습제를 발라주고 휴식과 규칙적인 생활로 생체리듬을 회복해 면역력을 높여주세요.

 

3. 갑작스런 기온 변화가 부르는 심혈관계 질환

평소에 당뇨나 고혈압, 고지혈증이 있다면 환절기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급격한 기온 변화로 혈관이 수축하면서 피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일교차가 심한 날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겉옷을 꼭 챙기셔야 합니다. 또, 실외와 실내의 기온 차에 따라 혈압이 크게 변할 수 있으니 날씨가 쌀쌀해질수록 항상 어디에서나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4. 야외에서 걸릴 수 있는 급성 발열성, 출혈성 질환

더위가 물러난 가을 환절기에 야외활동을 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뮤직페스티벌이나 골프, 등산 등을 즐기면서 잔디밭에 오랜 시간 앉아있는다면, 진드기의 유충이 피부를 자극해 고열과 두통에 시달릴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의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환절기엔 되도록 노출이 심한 옷은 피하고 잔디밭에 눕거나 옷을 널어두거나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가을 환절기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환절기 질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환절기 질환을 피할 수 있는 가을철 건강관리 방법은 무엇일까요?

 
컵에 물을 가득 따르는 모습

환절기 질환 철벽 방어하는 건강관리 방법

  • 수시로 물 마시기
  • 실내에선 환기, 잊지 말기
  • 가을볕 즐기기
  • 균형 잡힌 식사와 적절한 운동하기

건조한 날씨에는 바이러스의 활동이 왕성해지는데요.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셔 기도를 촉촉하게 해주세요. 물은 체액의 순환을 도우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공기가 순환하지 못하는 공간에서는 바이러스나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 유해물질이 떠다니게 됩니다. 대기 오염도가 낮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사이에 실내 곳곳을 개방해 환기해주세요. 환기하는 것만으로 실내 공기 중 유해물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낮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우리 몸에선 행복 호르몬이라 알려져 있는 세로토닌의 합성이 줄어듭니다. 이에 우울한 감정을 느끼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햇빛은 세로토닌 분비를 유도하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D를 생성해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데요. 가을볕을 즐기며 긍정적인 마음으로 가벼운 산책을 즐겨보세요.

건강관리의 가장 기본이자 핵심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어떤 질환이든 면역력을 가진다면 두려울 게 없는데요.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에는 식욕이 늘어 불어난 체중을 고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와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하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주세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그리고 수분까지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적절한 양의 식사가 좋습니다. 천고마비의 계절이니만큼, 풍족한 제철 곡식과 과일 등으로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무덥지도 춥지도 않은 요즘, 조깅이나 자전거 타기에 좋은 계절입니다. '퇴근길, 한 정거장 먼저 내려 걷기' 등 가능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즐기는 마음으로 운동해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짚어본 환절기 질환과 건강관리 방법을 확인하고 미리 대비해 건강한 가을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