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udential Korea

본문 바로가기
Main Content 푸르덴셜 푸르덴셜

이 글의 핵심 포인트

· 건강보험 42년, 국민건강보험을 통한 건강 보장
· 국민건강보험 외 건강 보장을 위해 꼭 필요한 준비

 
한국인 기대수명, 1970년 61.9세에서 2017년 82.7세로 증가하였음을 보여주는 이미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은 지금 어떤 상태일까요?
최근 자료들을 볼 때, 의료 기술의 발달 등으로 우리 국민들의 수명은 점점 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2017년 통계청 발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의 기대 수명은 82.7년으로 1970년 61.9년에 비해 20년 이상 늘었습니다. (2017년 생명표, 2017, 통계청)

그러나 안타깝게도 길어진 수명이 건강한 삶을 전제로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평생 병을 앓는 기간(유병기간)은 평균 17.4년이라고 하는데요(2017년 생명표, 2017, 통계청), 길어진 삶과 동시에 유병기간도 길어진 것이죠. 다행히 우리나라는 국민건강보험 제도가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건강 보장을 위해 그 외 더 준비해야 할 것은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OECD 국가 1인당 경상의료비 지출액, OECD 국가 평균은 4,069 달러이며, 미국은 10,209달러, 한국은 2,897달러를 지출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이미지

국민건강보험으로 충분한가요?

우리나라의 국민건강보험은 올해로 도입한지 42년이 되었습니다. 도입 후 12년 만인 1989년에 전국민 가입 체계를 완성했으니 세계에 유례가 없이 빠르게 정착한 제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덕분에 한국의 의료비용 부담은 비교적 안정적인 수치라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OECD국가의 경상의료비 지출액 평균은 1인당 4,069달러이고, 미국이 1인당 10,209달러인 것에 비해 한국은 1인당 2,897달러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OECD 보건통계 2018, 보건복지부)

 

특히 국민건강보험은 치료비 등의 본인부담상한제가 있어 개인의 재정적 부담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본인부담상한제는 연간 환자가 부담한 본인부담액 중 급여 항목 지출이 연도별 상한액 기준을 초과할 경우 초과분을 가입자에게 환급하는 제도로, 소득수준에 따라 상한 금액이 정해져 있고 그 초과분은 나라에서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고액의 입원 치료나 수술, 요양이 필요한 중증 환자의 경우 과다한 의료비 지출을 막아주어 도움이 됩니다.

 
암 진단 후 실직 비율 84.1%

충분한 건강보장 준비를 위해 고려해야 할 점

우리나라는 이렇게 훌륭한 국민건강보험을 갖고 있지만 개개인별로는 내게 필요한 보장이 충분한지 한번 더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술비, 치료비의 일정부분에 대한 보장만으로는 나와 우리 가족의 생활을 지키기에 역부족인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해봐야 하는 것은 유병 기간 중 생활비 등의 필수자금 준비입니다. 만약 암진단을 받고 휴직, 퇴직이 필요해 정기적인 소득이 갑자기 없어지는 상황에서 치료는 계속적으로 해야 한다면 나와 내 가족의 삶은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암 진단 후 실직 비율은 84.1%에 이릅니다. (국가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조사, 2014, 국립암센터) 국민건강보험 등으로 병원비를 감당하더라도 가계 경제가 어려워질 수 있는 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준비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국민건강보험이 환자의 생활비까지 보장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건강 보장, 건강 관리만큼이나 철저한 준비를

건강 보장, 건강 관리만큼이나 철저한 준비를

건강 문제는 모두에게 생길 수 있는 가장 흔하면서도 매우 심각한 리스크입니다. 암과 같은 중대 질병은 치료가 필요한 환자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에게까지 큰 고통과 어려움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하게 준비되어야 합니다.

특히 기본적인 수술비, 치료비뿐만 아니라 가족의 생활에 대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대책을 세우는 것은 만일에 대비해 나와 가족을 지키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전문가와 함께 건강 보장에 있어 빠진 준비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보고 추가적인 보장 대책을 세워 든든한 미래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확인필-SM-19050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