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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보호헌장

푸르덴셜생명보험의 임직원과 라이프플래너®들은 회사의 기업이념인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은 회사’가 되기 위해, 소비자보호헌장을 제정하여 소비자의 권익보호와 보험회사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보호헌장

우리 푸르덴셜생명"가족사랑, 인간사랑"의 창업정신과 "가장 신뢰받는 보험회사"가 되겠다는 기업이념의 실현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행동규범을 정하고 이를 적극 실천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항상 소비자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행동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소비자와의 약속을 잊지 않고 소비자와 인생의 동반자로서 함께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소비자의 신뢰와 존경을 얻을 수 있도록 업계 최고의 전문가를 육성하여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항상 소비자의 불만을 예방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소비자의 불만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소비자께서 주신 정보를 소중하게 관리하고 보호하겠습니다.

소비자보호체계

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CEO 직속의 소비자보호조직을 갖추고 각종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
Agency 및 본사 관련 팀
소비자보호팀 1)
CCO 2)
CEO
1)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팀장급)
금융소비자보호 실무급 협의기구
의장 : 소비자보호팀장
상품개발검토협의회(팀장급)
소비자친화적 상품개발을 위한 실무급 협의기구
의장 : 소비자보호팀장
2)
소비자보호협의회(임원급)
금융소비자보호 임원급 협의기구
의장 :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고객편의를 위해 다양한 방법의 민원접수 채널을 운영하고,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민원접수
접수방법
우편 : 본사주소 (수신 : 소비자보호팀)
팩스 : 02-2144-2255
전화 : Call Center 1588-3374 (접수안내)
방문 : 본사 및 각 Agency(접수안내)
홈페이지 전자민원신청
VOC System 등록 (처리담당지정)
접수사실 문자안내 (우편 및 팩스 접수 시)
사실확인
검토 및 처리결정
처리결과 안내
민원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받기  
Agency 위치 안내  
  • 금융감독원 민원의 경우 금융감독원의 민원절차에 따라 진행합니다.
  • 푸르덴셜생명의 민원처리는 최대 14영업일 이내 처리결과 안내를 원칙으로 합니다.
    단, 사실관계확인 등 민원사안에 따라 다소 연장될 수 있습니다.
  • 민원접수 시 증거자료나 요구사항의 근거 등을 함께 제출하면 민원처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융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최고의 보험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 1 단계
    시장분석
    • 상품 니즈 파악
    • 상품 컨셉안 수립
  2. 2 단계
    상품구상
    • 상품 컨셉안 공유
    • 상품 컨셉에 기초한 상품개발안 상세화
  3. 3 단계
    타당성 검토
    • 상세 검토를 통한 상품개발안 및 보험사기 영향 평가
    • Product Marketing 계획 수립, 판매규모 결정, 출시시기 논의
    • 신상품 사전협의(체크리스트 점검 포함)
    • 사전PDSC/PDSC를 통한 상품출시에 대한 의사결정
  4. 4 단계
    상품개발
    • 기초서류 작성
    • 요율 확인의뢰 및 금융감독원 신고
  5. 5 단계
    상품구현
    • 각 팀 업무시스템 분석
    • 시스템 개발
  6. 6 단계
    판매준비
    • 인쇄물 개발
    • Product Marketing 구현, 지점 커뮤니케이션
    • 공식적인 출시 공지
  7. 7 단계
    성과분석
    • 판매 후 성과 분석(민원분석 포함)
    • 고객 리서치
보험판매 과정에서 불완전판매와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엄격한 판매원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1. 기본 원칙
가. 회사 또는 모집종사자는 소비자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나. 회사 또는 모집종사자는 보험상품 등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야 한다.
 
2. 신의성실의 원칙
회사는 소비자에 대한 보험모집 과정에서 신의성실의 원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다음 각 항목에서 정한 사항이 실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가. 보험상품 모집인의 리크루팅, 양성, 교육, 관리 등에 있어서 법령을 준수하고 건전한 보험거래질서를 유지
나. 소비자에 대하여 보험상품에 대한 충분한 선택정보를 제공하여 불완전판매의 발생을 방지
다. 보험상품 보험모집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피해가 생긴 경우에는 신속한 피해구제 실시
 
3. 적합성의 원칙
소비자에게 보험상품을 구매 권유 할 때, 소비자의 성향, 재무상태,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수준, 연령, 금융상품 구매목적, 구매경험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파악하여 해당 소비자에게 적합하지 아니한 상품을 구매 권유하지 않도록 내부통제(사규 또는 매뉴얼)에 규정하여야 하며, 수집된 정보를 고려하여 만65세 이상 고령금융소비자의 경우 구매권유에 관한 사항을 내부통제에 규정하여야 한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은 담당부서(사규 또는 매뉴얼 소관부서)에서 회사 판매프로세스에 맞게 정할 수 있으나, 이 같은 내부통제의 제정 또는 개정 시에는 소비자보호 총괄부서의 승인을 득해야 한다.
 
4. 정보보호의 원칙
회사는 보험모집과 관련하여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이 필요할 경우, 명확한 동의 절차를 밟아서 그 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정보만 수집 활용하고, 당해 정보를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서 관리하며, 당해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또한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운영하여야 한다.
 
5. 권한 남용 금지의 원칙
회사는 다음 각 항목을 포함하여 관련법령에서 정하는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거나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가. 소비자의 의사에 반하는 다른 상품의 구매를 강요하는 행위
나. 보험계약의 내용과 무관한 소비자에게 부담(담보, 보증 등)을 요구하는 행위
다. 회사 또는 임∙직원에게 부당한 금품, 편익 등의 제공을 요구하는 행위
라. 회사 또는 보험모집인의 실적을 위해 소비자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추천하지 않고, 다른 상품을 추천하는 행위
 
6. 기타
회사는 보험모집 시에 관련 법령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들을 준수하여야 하고, 금지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소비자에게 불이익 하거나 피해가 될만한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푸르덴셜생명은 본 기본원칙을 중심으로 보험계약의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내규정에 구체화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보호우수사례

제도개선 사례

고객 보호와 편익을 위해 지속적으로 회사의 제도와 시스템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9월
카카오페이 인증을 통하여 모바일 등기우편 서비스를 제공하여 납입연체에 따른 계약 해지 안내의 채널을 추가함

8월
법인계약 조회 관리인을 등록 시, 1년간 위임서류 제출없이 CS center 혹은 FSS를 통하여 증명서 발행 및 계약조회가 가능

6월
변액보험 펀드별 수익률에 대해서 문자메세지를 통해 월단위 제공

5월
연금 지급 개시 신청을 콜센터에서 접수 가능하도록 함
(CS센터 연금지급 계좌 사전등록 및 개시신청 서비스 오픈)
 
4월
금감원을 통한 상속인 등록 고객 대상 계약 관련 안내 확대
(금융감독원을 통해 상속인으로 등록한 경우 등록일로부터 3개월까지 안내서비스 가능
접수번호 및 상속인 본인확인 후 안내)

3월
- 변액수익률 알림서비스 알림 메세지 시행
  (변액계약에 대한 정보를 서면 외 문자메세지를 통해 월단위 추가 제공)
- CS센터 법인계약 변액상품 보험료 세부 내역 확인서 발행 서비스 시행
  (법인계약의 손비처리를 위한 변액 상품 세부 내역서를 콜센터를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함.)
 
1월
법인계약 대용가능 서류 서비스 신설
(청약서/신청서/청구서 접수 시 유효기간 내 기등록된 법인대용서류가 존재할 경우 대용가능)

12월
사이버창구 및 CS센터에서 만기보험금, 중도보험금 청구 서비스 오픈

10월
부담보 면책기간 종료시 고객 안내 시행
도로명, 지번주소에 대한 통합검색 기능 제공

7월
시각, 언어, 청각 장애인 전용 CS센터의 ARS 개설
(언어, 청각 장애인을 위한 손말이음센터 운영, 시각 장애인을 위한 구두 상세 안내)

6월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한 사이버창구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시행

4월
헬스케어특약 가입 니즈가 있는 기존 고객에게 대해 헬스케어특약 중도부가 시행
라이프플래너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원거리 고객에 대해 온라인을 통한 계약 관련 신청서를 접수받는 프로세스 신설

2월
대출원리금 변동되는 대상 계약에 Daily 알림톡 / LMS 발송

1월
고연령층 고객을 위한 대출이자 안내장 발송

10월
보험계약 실효 직전 25일자 자동이체 청구 이후 미납건에 대해 추가 알림톡 / LMS 발송

7월
변액보험 특화상담사 제도 도입

6월
고령금융소비자를 위한 CS센터 맞춤상담서비스 개시

4월
CS센터 & 사이버센터 변액보험 수익률 안내서비스 개시

4월
고연령 고객을 위한 각종 안내장 제작 및 연금개시 도래 시 유선안내 개시

2월
부분 종신전환 대상을 2년이상 유지중인 모든 정기성 주계약 및 특약으로 확대

12월
사이버창구를 통한 변액보험 대출 이용시간 확대(24시간) 실시

11월
신상품 개발 시 고객 Survey 시행

9월
FAX 및 우편을 통한 계약변경 서비스 확대시행
※ 세부절차 및 기준은 홈페이지(고객센터>계약사항변경 신청 안내) 참조

7월
홈페이지를 통한 보험금 청구 진행상황 및 과거 지급이력 조회 서비스 시행

6월
사이버창구 일별 지급가능금액, 증권번호별 3,000만원으로 확대

4월
보험금 지급심사 마감시간 연장 및 실시간 지급 시스템 도입

11월
CS Center 전화신청을 통한 연금지급계좌 변경 시행

10월
불완전판매 예방 및 고객정보보호를 위해 고객등록사이트 Open 및 고객(휴대폰)인증제도 시행

7월
E-mail 안내장 열람 편의를 위해 PC는 물론 스마트폰에서도 E-mail 안내장 열람이 가능하도록 이용편의 확대

7월
보험료 즉시이체 편의를 위해 보험료 자동이체계좌 예금주의 타계좌로도 이체범위 확대

4월
신속한 보험금 지급을 위해 보험금 지급심사 및 지급시간 연장 시행

1월
보험계약 자필서명 이행 강화를 위해 보험증권에 고객서명 이미지 표시 시행

12월
CS Center 지급가능계좌 및 일일 제지급 한도(최대 6천만원) 확대 시행

9월
고령자, 주부, 은퇴자 등 금융취약 고객에게 보험상품 설명 시 불이익 사항 우선설명제도 시행

7월
사이버창구를 통한 보험증권 발급 시행

4월
사이버창구를 통한 보험료 수납∙대출상환 증명서 발행 등 법인고객 서비스 추가 시행

1월
CS Center 전화신청을 통한 펀드변경 시행

9월
보험청약 시(진단계약) 유선통화를 통한 건강검진 시행(회사가 정한 일정조건 충족 시)

8월
보험계약 성립 시 계약자 및 피보험자 SMS 안내 시행

5월
사이버창구 출금서비스 이용 가능시간 확대 시행

4월
보험계약 부활 전화신청 제도 실시(회사가 정한 일정조건 충족 시)

1월
보험청약 시(진단계약), 1년 이내 종합건강검진 결과지 제출 고객에 대한 건강검진 면제제도 시행

1월
홈페이지 및 라이프플래너®를 통한 등기우편 보험금 청구 접수 시행

※ 단, 홈페이지의 경우 300만원 한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최근 3개년 항목별 평가결과
구분 최근 3개년 항목별 평가결과
2015년 2016년 2017년
계량항목 1 민원건수 양호 양호 양호
2 민원처리기간 양호 양호 양호
3 소송건수 보통 양호 보통
4 영업 지속가능성 보통 양호 양호
5 금융사고 양호 양호 보통
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보통 보통 보통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보통 보통 양호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보통 보통 양호
9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양호 양호 양호
10 소비자정보 공시 양호 보통 양호
 

공시 참고내용

  •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음.
  • 평가대상 회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1% 이상인 회사로, 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
  • 회사별 평가결과조회는 생명보험협회의 공시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음.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협회공시 바로가기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 ('17년 기준)

2015년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 결과

구분

 

평가부문

세부 평가기준

계량항목

1

민원건수

-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건수 및 증감률
  (중·반복, 악성민원 및 자율조정민원 등은 제외)

2

민원처리기간

-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 평균처리기간
  (중·반복, 악성민원 및 자율조정민원 등은 제외)

3

소송건수

- 소송건수(패소율)와 금감원 분쟁조정 중 금융회사의 소송제기 건수

4

영업 지속가능성

- 금융회사의 재무건전성 지표(BIS비율, RBC비율 등)

5

금융사고

- 금융회사의 금융사고 건수와 금액

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 직무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부서 업무 및 권한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운영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규정화 여부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력 구성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사 및 보상의 적정성
- 고객 응대직원을 위한 보호 제도 운영의 적정성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운용

- 상품개발 관련 사전협의 프로세스의 적정성
- 상품개발 관련 내부준칙 운영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 의견 반영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
- 민원발생 원인분석 및 신상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등의 적정성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운용

- 상품판매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기준 마련 여부
- 상품판매 프로세스 구축 여부
- 상품판매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
-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제도 및 시스템의 적정성
- 판매조직에 대한 평가, 보상시스템의 적정성
- 금융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인프라 구축의 적정성

9

민원관리시스템 구축·운용

- 효율적인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여부
- 민원업무 관련 규정 및 매뉴얼 마련 여부
- 민원관리시스템 운영의 적정성
- 민원을 통한 제도개선 시스템 구축 여부

10

소비자정보 공시

- 소비자정보 접근이 용이한지 여부
- 소비자정보 제공이 적정한지 여부
-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교육의 적정성
- 금융사기 예방 관련 조직 운영 및 예방 안내 적정성
- 휴면 금융재산 발생 예방 안내 프로세스 구축의 적정성
민원현황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민원건수 공시 분기 선택
대상기간 :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 
(보유계약 십만건 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자체민원 41 37 -9.8% 3.40 3.06 -10.0% -
대외민원주1) 71 84 18.3% 5.87 6.94 18.2% -
합계 112 121 8.0% 9.27 10.00 7.9% -
  주1)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주1) 
(보유계약 십만건 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유형 판매 60 78 30.0% 4.97 6.44 29.6% -
유지 19 12 -36.8% 1.57 0.99 -36.9% -
지급 23 24 4.3% 1.90 1.98 4.2% -
기타 10 7 -30.0% 0.83 0.58 -30.1% -
합계 112 121 8.0% 9.27 10.00 7.9%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주1) 
(보유계약 십만건 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상품 변액주2) 46 36 -21.7% 14.11 11.12 -21.2% -
보장성주3) 2 2 0.0% 2.14 2.12 0.9% -
종신 52 73 40.4% 7.22 10.07 39.5% -
연금 2 3 50.0% 3.00 4.51 50.3% -
저축 0 0 0.0% 0.00 0.00 0.0% -
기타주4) 10 7 -30.0%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 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민원건수 협회공시 바로가기 >
 
금융생활정보

※ 금융감독원을 비롯한 범정부 차원의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보이스피싱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

[업무협약(MOU) 및 조례 주요 내용]

1. (MOU) 금감원과 지자체는 금융사기 피해예방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금융사기 예방 홍보 및 교육, 조례 등 관련 규정 마련을 위해 공동 노력
2. (조례) 지자체는 금융사기 피해예방 홍보자료 작성 및 전파, 피해예방 교육 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유관기관과 피해예방협의회 등을 설치•운영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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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 금융정보 200가지를 선정하여 알기 쉽게 정리한 꿀팁 정보입니다.
아래 바로가기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 정보포털(FINE))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 정보포털(FINE) 금융꿀팁 200선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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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홍페이지에서 보험분쟁판례를 비롯한 금융분쟁판례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제공 금융분쟁판례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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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분쟁조정사례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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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해외금리연계 DLF 손실 사태와 관련,「고위험 금융상품 투자자보호 강화를 위한 종합 개선방안」을 마련

□ 각 계의 의견수렴을 거쳐, “소비자보호”와 “금융시스템 안정”을 최우선 가치로 하면서 “사모펀드의 모험자본 공급”이라는 순기능 유지를 기본 원칙으로 수립

  1. [투자자 보호장치 대폭 강화]
     ① 공모규제 회피사례 발생을 철저히 차단, ② 고위험 금융상품 규율체계 강화, ③ 은행의 고난도 사모펀드 판매 제한, ④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일반투자자 요건 강화, ⑤ 녹취•숙려제도 강화, ⑥ 설명의무 등 판매절차 강화, ⑦ 개인전문투자자 보호장치 보완

  2. [금융회사의 책임성 확보 및 감독 강화]
    ① 금융회사 경영진 책임 명확화 및 내부통제 강화, ②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영업행위준칙」 시행, ③ OEM펀드 판매사 책임 및 규제적용기준 강화, ④ 불완전판매 제재 강화, ⑤ 금융당국의 상시 감시•감독 강화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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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송금 알바 모집을 가장하여 사회초년생, 자금이 필요한 구직자를 상대로 고액 수당을 제시하며 보이스피싱 피해금 인출에 가담하도록 유인

[보이스피싱 수법]
  □ 해외 구매대행 업체, 환전업체로 위장한 보이스피싱 사기범은 해외송금 대가로 송금액의 1 ~10%, 하루 50만원 지급을 보장한다는 알바 모집 문자메세지를 발송하거나 인터넷 커뮤니티에 광고글을 게시

  ① 이를 보고 연락 온 구직자들에게 신분증 등 인적사항과 계좌번호를 요구한 뒤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송금한 피해금을 입금해 주고
  ② 자금 추적이 어려운 캄보디아, 베트남, 홍콩 등 해외 현지은행(계좌)에 모바일•인터넷 뱅킹으로 송금하게 하여 피해금을 가로채는 수법
  ③ 연간 5만달러 이내 해외송금의 경우 외국환거래은행에 송금사유 및 지금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악용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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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저해지환급금 보험상품 가입 다음 사항을 반드시 확인 가입할 필요가 있음

  1. 해약환급금이 없거나 적은 보험상품은 주로 보장성보험이므로 저축목적으로 가입하려는 경우 가입 목적에 적합하지 않음
  2. 보험료 납입기간 중 보험계약 해지 시 해약환급금이 없거나 일반 보험상품보다 적을 수 있음
  3. 무해지환급금 보험상품의 경우에는 보험료 납입기간 중 약관 대출도 불가능하니, 상품안내장 등 관련 자료를 꼼꼼히 살펴볼 필요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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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소비자가 보험상품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생명보험협회 및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보험상품의 비교공시를 제공

  1. 공시항목 전체를 나열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보험료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한 핵심항목을우선공시하고, 나머지 항목은상세공시에서 공시되도록 개선
  2. 보험회사의 보험종목별(, 치아보험 ) 주요 상품에 음영표시하여 소비자가 쉽게 인지 있도록 추진
  3. 보험상품의 공시항목(18) 특정 공시항목 간에도 비교할 있는 기능을 추가
  4. 치아, 치매보험 소비자에게 친숙한 종목명으로 변경
  5. 보험종목(, 치아보험 )별로 보상내용 핵심사항을 간결하게 요약한(1) ‘핵심 상품내용 공시사이트에 게시
  6. 협회의 공시사이트 화면에 소비자가 찾고자 하는 보험종목(암보험, 치매보험)등을 검색 즉각 비교공시 되도록 개선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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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과 (주)후후앤컴퍼니는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업무협약을 체결(붙임)하고 금융감독원에 보이스피싱으로 신고된 전화번호를 「후후」앱 이용자에게 안내하는 서비스를 실시

 ⇒ 보이스피싱을 위해 전화번호를 변경•조작하는 수법이 지속되고 있어 전화•문자를 받는 단계에서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전화번호라는 것을 안내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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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보험약관을 만들기 위한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개최(19.10.22.)

1. 보험약관 개선 세부방안
  1) 인포그래픽과 정보통신기술(ICT기술)을 적극 활용 
   (1) 그림, 표, 그래프 등을 활용하여 보험약관의 핵심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된 약관 요약서’를  마련 
   (2) 일반소비자가 보험약관의 구성 및 핵심내용 등을 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약관 이용 가이드북’을 신설
   (3) 보험약관의 주요 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하고 QR코드와 연결
  
  2) 소비자 오인가능성이 높은 보험 상품명을 정비
   (1) 상품특징(예: 갱신형 여부 등) 및 보험상품 종목을 상품명에 표기하고, 보장내용이 다르거나 오인할 소지가 있는 표현 금지

  3) 특약 부가체계 및 약관 전달체계 개선
   (1) 가입실적이 낮거나 보험금 지급실적이 없는 특약 및 상품과 무관한 특약부가를 제한
   (2) 소비자가 실제 가입한 약관만 포함하는 ‘맞춤형 약관’을 교부

  4) 보험약관의 사전, 사후 검증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1) 보험회사는 상품 개발(변경)시 법률 검토를 실시하고 의료 리스크의 사전 검증을 강화
   (2) 보험협회 제3보험 입•통원 신상품개발 협의기구의 심사대상을 확대하고, 모호한 약관용어•표현 등에 대해서도 개선 권고
   (3) 약관이해도 평가의 내실화 방안을 마련
 
2. 과제별 세부 추진방안

과제1 시각화된 보험약관 요약서 마련
  1) (시각화된 약관 요약서 교부) 보험회사가 그림•도표 등을 통해 약관의 핵심내용을 시각화한 ‘약관 요약서’를 제작하여 계약자에게 교부
 
과제2 소비자 오인소지가 있는 상품명 정비
  1) (준수사항 신설) 소비자가 알아야 하는 상품특징(예, 갱신형 여부 등) 및 보험상품 종목을 상품명에 표기
  2) (금지사항 신설) 보험상품의 종목, 특징 및 보장내용 등에 부합하지 않거나 이를 오인할 가능성이 있는 표현 금지
      - 객관적인 근거 없이 보장범위가 넓은 것처럼 과장하거나, 보험료가 저렴한 것으로 오인하게 하는 표현 금지

과제3 보험상품 특별약관 부가체계 개선  
  1) (가입실적이 낮은 특약부가 금지) 최근 1년간 가입실적이 없거나 낮은(예. 가입율10%미만) 특약을 동일상품에 부가 제한
  2) (상품명과 무관한 특약부가 금지) 보장범위•대상 등을 특정한 상품(암, 치아, 운전자보험 등)에 상품명과 무관한 특약부가 제한
  3) (지급실적이 없는 특약부가 금지) 최근 3년간 보험금 지급실적이 없는 담보가 포함된 특약부가 제한

과제4 소비자 친화적 보험약관 교부 및 활용방안 마련
  1) (맞춤형 약관 교부) 소비자가 실제 가입한 약관만 포함하는 ‘맞춤형 약관’을 교부하는 방안을 마련•추진
  2) (약관이용 가이드북) 소비자가 약관 구성 및 핵심내용 등을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북 제작(약관본문 앞 배치)
  3) (QR코드 등 활용) 약관해설 동영상을 제작하고 QR코드 등과 연결하여 스마트폰으로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 특약색인(가나다順) 추가 및 약관 주요문구(보장 및 면책사항 등) 컬러화(하이라이트) 등을 통해 약관 이용의 편의성 제고

과제5 보험상품 법률 및 의료리스크 검증 강화
  1) (보험상품 사전검증 의무화) 보험회사는 상품개발(개정) 시 법률전문가(내•외부) 또는 준법감시인을 통해 법률검토 실시
   - 새로운 보장내용이 포함된 상품(他사 판매상품 포함)의 경우 의료전문가를 통해 의료리스크를 사전 검증
   - 新상품의 경우 상품위원회를 통해 기초서류를 최종 심의
 2) (협회內 협의기구 기능 강화) 새로운 보장내용이 포함된 상품을 심사대상에 추가하고, 모호한 약관용어•표현 등을 개선 권고

과제6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 내실화 방안 마련
  1) (일반소비자 참여 확대) 일반소비자 평가비중을 단계적으로 확대(50%까지)하고, 평가범위도 전체 약관(특약 포함)으로 확대
  2) (민원지표 등 반영) 평가대상상품 선정 시 판매실적 이외에 민원 및 소송 발생지표(예. 민원건수•비중 등)를 반영
  3) (약관개선과 연계 강화) 이해도 평가결과가 약관개선에 활용될 수 있도록 회사별 내부평가기준 및 시스템 구축 유도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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